1. 목적 가. 시를 쉽고 편안하게 받아들이도록 한다. 나. 시의 음악성을 회복하도록 한다. 다. 정서를 풍부하게 다듬는다. 라. 자신감과 성취감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2. 방침 가. 4월부터 매월 좋은 시와 시를 노래한 곡을 선정하여 자율 활동 시간과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운영한다. 나. 시와 곡의 선정은 학년별 수준과 시기(계절)를 고려하여 선정한다. 다. 전교생에게 시와 가사를 유인물로 제공하고, 학교홈페이지와 학급의 게시판에 시와 가사 를 게시한다. 라. 시의 이해를 위하여 시에 대한 해설을 제공한다. 마. 국어과 수행평가에 시 외우기를 반영할 수 있다. 사. 국어과 방학 과제로 시에 대한 감상문 쓰기를 제시한다. 아. 시와 곡은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다.
3. 추진 계획 가. 작품 선정 내용 월 | 시 | 노래 | 시인 | 제 목 | 가수 | 곡 명 | 4월 | 한하운 | 보리피리 | 정태춘 | 보리피리 | 5월 | 안도현 | 냉이꽃이 피었다 | 바오로딸 | 냉이꽃이 피었다 | 6월 | 이해인 | 풀꽃의 노래 | 바오로딸 | 풀꽃의 노래 | 7월 | 정지원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안치환 |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 | 8월 |
| 시에 대한 감상문 쓰기 | (방학과제) |
| 9월 | 이대흠 | 소와 아이 | 김현성 | 소와 아이 | 10월 | 정호승 |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 김원중 |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 11월 | 신경림 | 목계장터 | 김용우 | 목계장터 | 12월 | 류시화 | 소금인형 | 안치환 | 소금인형 |
나. 지도계획 1) 국어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시 암송 지도를 한다. 2) 자율 활동 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담임 선생님이 수시로 지도한다. 3) 매 주 금요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노래를 반복적으로 들려준다.
다. 세부 추진 계획 월 | 추 진 내 용 | 담 당 | 3?4월 | 연간 계획 수립 및 홍보 | 교육연구부 | 시와 노래 선곡 | 교육연구부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5월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6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7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9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10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11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활동 점검과 보충(자율활동 시간) | 담임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12월 | 시와 노래 가사(악보) 유인물 제공과 게시 | 교육연구부 | 시에 대한 해설 홈페이지 게시 | 교육연구부 | 학급별 시 외우기와 시 노래 감상 및 부르기 | 담임 | 2월 | 활동 전반에 대한 평가 | 교육연구부 |
라. 학생 지도 계획 1) 시 암송지도 가) 국어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지도한다. 나) 국어과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다) 지도교사 학년 지도교사 | 1학년 | 2학년 | 3학년 | 지도교사 | 양태인, 김현진 | 김지영 | 정한섭 |
라) 시에 대한 해설 제공
2) 시 노래 부르기 지도 가) 음악교사가 수시로 지도한다. 나) 점심시간이나 자율 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담임교사가 수시로 지도한다.
4. 기대되는 성과 가. 시를 노래하고 부름으로써 학생들의 정서가 순화될 것이다. 나. 불건전한 대중가요에 대한 비판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다. 시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시에 대한 표현 능력이 향상 될 것이다. 라. 시에 대한 감상능력이 향상되고 시 창작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마. 시를 함께 암송하고 노래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이 형성될 것이다.
|